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로 312(고잔동) 소재 안산문화예술의전당의 건립과정과 다양한 내부시설을 알아봅니다. 안산문화재단에서 함께 건립하여 운영 중인 김홍도미술관에 둘러본 후 찾아가는 길을 안내하대하여도 소개합니다.
안산문화예술의전당의 건립
1990년대 초반부터 지방자치단체 규모의 문화예술관 건립의 움직임들이 함께 일어났습니다. 경기도 안산시에서도 1994년부터 이러한 준비가 시작되었는데 2000년에 공사에 들어가 2004년 10월에 개관한 공연장이 안산문화예술의전당입니다. 건립계획 수립 후 10년 만에 건립까지 되었으니 기초지방자치단체 규모의 문화예술관 건립 사업 중에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이룬 성과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시설소개
안산문화예술의전당은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객석수 1,592석 규모의 다목적 공연장으로 오케스트라 피트 뿐 아니라 회전무대와 승강무대까지 갖추어 콘서트, 오페라, 뮤지컬, 발레 등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해돋이극장이 있습니다. 객석수 714석임에도 승강무대를 갖추고 있는 중극장 달맞이극장도 있는데 여기서는 실내악이나 독주회 및 규모 큰 연극 등을 담당한 공간입니다. 객석수 200석의 소극장 별무리극장은 가변식 무대와 객석으로 꾸며져 소규모의 공연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별무리극장의 앞에는 1000명 이상을 동시에 수용하는 계단식 좌석을 설치한 야외공연장을 조성하여 대중음악 공연을 개최하거나 대형스크린을 설치하여 야외극장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안산문화예술의전당은 이름에서 보듯 음악 예술 공연장이 그 핵심기능인 시설이지만, 음악당 외에 대형 기획전시실 1개실과 일반전시실 3개실로 이루어진 전시용 공간도 마련하여 회화전, 서예전, 조각전, 사진전 등 미술전시회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음악과 미술을 위한 공간의 제공 외에도 181석 규모(회의석 112석과 방청석 69석)의 국제회의장을 전시동 건물에 마련하고 통역시설과 영사기를 준비하여 국제규모의 컨퍼런스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김홍도미술관
안산문화예술의전당은 안산문화재단(이사장 이민근 안산시장)이 운영하는 시설입니다. 안산문화재단은 산하에 김홍도미술관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안산시 상록구 충장로 422 (성포동 727)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3대 화가 중 한명인 김홍도는 안산을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1745년에 태어나 7~8세 때부터 20세 무렵까지 스승인 표암 강세황의 안산 집에서 기거하며 그림과 글을 배웠다고 합니다. 산수화, 풍속화, 화초화 등에 걸쳐 최고의 화가로 꼽히는 김홍도의 호 단원을 따서 2개 중 하나의 구 명칭을 단원구로 명명할 정도로 단원 김홍도에 대한 안산시민의 자부심은 높습니다. 단원미술관은 영인본관과 총 3개의 전시실 및 상상미술공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변에 단원조각공원에도 많은 조각작품들을 전시하면서 미술과 시각 예술의 명소로 자리잡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