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와 관객들 모두에게 최고의 공간이 된다는 모토를 가진 부천아트센터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최근에 지어진 다목적 문화예술 공연장입니다. 부천아트센터의 건립배경과 시설을 먼저 소개하고 찾아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부천아트센터의 건립배경
경기도 부천시는 대한민국 3대 교향악단으로 인정받는 '부천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가지고 있음에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이렇다 할 공연장이 없다는 한계를 지적받아 왔습니다. 부천시와 경기도 서부권의 오랜 문화적 갈망에도 불구하고 인프라가 부족했다는 부정적 평가를 극복하고 2023년 5월 최고 수준의 음향시설과 조명 등을 갖춘 부천아트센터가 건립되었습니다. 대한민국 클래식 전용 음악관 중 유일하게 파이프 오르간을 갖춤으로써 가장 최근에 지어진 문화예술 공연장답게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통 클래식 연주회 외에도 연극과 발레 등 모든 장르의 예술 공연 분야를 소화할 수 있게 되는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최초로 국가 지정 문화도시가 된 부천시임에도 그에 걸맞은 문화예술 공연장이 없었던 아쉬움을 부천아트센터의 건립으로 극복할 수 있게 된 점에 대하여 문화예술 애호가로서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클래식 공연에 최적화된 대공연장이지만 다른 예술 장르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시설답게 부천시와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과 전 세계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문화예술 공연장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합니다.
시설 소개
부천아트센터는 우리나라 공연장 중 최초로 파이프오르간이 설치(카사방 프레르 社 제작)된 것으로 유명하고 롯데콘서트홀과 함께 빈야드식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시설로는 메일 콘서트홀, 소공연장, 갤러리를 갖추고 있습니다. 메인시설인 콘서트홀은 오케스트라 전용 공연장이며 총 객석수는 1,445석입니다. 1층에 692석(휠체어석 14석 포함), 2층에 523석(휠체어석 2석, 발코니석 216석, 합창석 85석 포함), 3층에 230석(발코니석 82석 포함)입니다. 가장 최신의 공연장답게 최고 수준의 음향시설과 조명시설을 갖추고 있어 다음에 소개할 통영국제음악당과 쌍벽을 이룬다는 평가입니다. 국내 3대 오케스트라로 꼽히는 부천 필하모닉을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의 명성을 지키고자 오케스트라 전용 공연장으로 지어졌으니 부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주요 공연장 역할을 도맡고 있지만 이 외에 국내외의 다른 오케스트라의 초청 연주회도 자주 개최되고는 합니다. 가변형 객석으로 꾸며진 소극장은 총 객석수 304석(휠체어석 4석 포함)이며 주로 소규모의 클래식 공연이나 대중가수의 미니콘서트 정도를 소화하고 있습니다. 1층에 조그만 갤러리도 갖추었지만 구색 맞추기 정도의 수준에 불과하여 갤러리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지는 못하다는 평가입니다.
찾아가는 길
2023년 5월 19일 정식개관한 부천아트센터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소향로 165 (중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천시가 문화도시를 표방하면서 1990년대부터 추진하였던 건립사업이 거의 30년여가 걸린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이 늦어진 반대급부인지 부천시청과 부천시의회의 청사 부지 내에 함께 건립되면서 그 접근성은 좋아진 장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른 공연장의 찾아가는 길 소개와 달리 부천아트센터의 찾아가는 길 소개는 아주 심플합니다. 서울지하철 7호선의 부천시청역에서 하차하여 1번 출구로 나가면 약 430m 정도의 거리에 불과합니다. 출구를 나가면 바로 부천시청이므로 시청 청사를 끼고 돌면 부천아트센터가 보입니다. 자가용으로 접근한다면 부천시청의 지상주차창이나 지하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